• 보육사를 소개해요
  • S2B 학교장터 바로가기

교육현장

HOME > 매거진 > 교육현장


vol. 48 / April 2017


숲은 아이에게 최고의 놀이터이자 배움터다. 숲에서 마음껏 뛰놀며 자란 아이는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자존감도 높다. 하지만 숲의 긍정적인 효과를 알고 있어도 도심에서 아이와 함께 숲 체험을 하기란 쉽지 않다. 봄을 맞아 도시에서 즐길 수 있는 숲 놀이 10가지를 소개한다. 누리 과정 요소에 맞춰 아이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와줄 오감 만족 숲 놀이를 즐겨 보자.

 

기획 정세미, 신유안 기자 사진 윤주성 프리랜서


[참고도서]

장희정, 박인기, <숲유치원에서 쏙쏙 뽑은 누리과정>, 호미

이명환, 김은숙, <녹색교육 숲 유치원>, 교육아카데미

조형숙, 이기범, 홍은주, 김현주, <자연과 친해지고 교감하며 탐구하기>, 다음세대

조형숙, 김선월, 김민정 , <자연에서 만나고 풍성해지는 수학활동>, 다음세대

모니카, 페트라, 우즐라 베즈덱, <깜짝 아이디어로 신나는 숲 놀이>, 피피엔


 

숲으로 가는 아이들

독일의 유아교육학자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bel)아이들을 숫자나 글자가 아닌 자연에서 뛰놀게 하라는 말을 남기며 자연 친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숲 속에서 자연물을 만지고 관찰하는 활동은 유아의 창의력과 인지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신선한 공기와 흙을 접하다 보니 면역력이 강해지고 신체가 건강해지는 효과도 있다. 친구와 함께 어울려 놀면서 사회성을 기르고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 때문에 독일에선 일찍이 유아기 숲 체험 학습과 숲 유치원 취원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왔다.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도 유아기 자연 친화 교육의 효과를 인정하고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한 숲 체험 활동과 숲 유치원 개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기적으로 아이들을 숲으로 데려가는 체험형프로그램과 특별한 건물 없이 숲을 유치원 삼아 등원하는 매일형숲 유치원으로 자연 친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2015년 전국 유아 교육 기관 숲 유치원 운영 현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전국 유치원 8,708곳 중 3,574(41%), 전국 어린이집 43,324곳 중 2,056(23%)이 가까운 동네 숲으로 아이들을 데려가는 숲 체험 프로그램과 숲 유치원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부터 삼림청에서 한국형 숲 속 유치원 사업을 전개하고 매년 숲 유치원·유아 숲 체험원 전국 대회를 여는 등 활발한 지원을 하고 있어서 앞으로 그 수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숲 놀이 속 누리 과정

숲 체험 프로그램이나 숲 유치원을 이야기할 때면 막연하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신나게 숲으로 달려가는 아이들이나 나뭇가지나 돌로 여러 가지 놀이를 즐기는 아이들. 이런 아이들을 보면 이 아이들이 얌전히 책을 읽을 수 있을지, 숫자를 셀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실제로 숲 유치원이 가장 많이 받는 오해가 숲에서 놀기만 한 아이들이 나중에 공교육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잘 논다는 건 알겠지만 교육적인 측면이 있을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하지만 숲 놀이는 누리 과정의 목표를 충분히 충족시키면서 통합적인 감각 발달까지 돕는다.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라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말처럼, 교실과 교구가 없어도 아이들은 자연 속에서 누리 과정과 연계된 내용을 배우고 전인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숲이 좋은 걸 누가 몰라?

좋다고 소문난 숲 체험 프로그램과 숲 유치원이 많아도 현실적인 제약 앞에선 그림의 떡이 될 수밖에 없다. 집이나 원 근처에 산과 개천 같은 자연적인 지형물이 갖춰져 있거나 타 기관의 지원을 받아 가까운 공유림이나 사유림에서 자유롭게 숲 체험을 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조건이 여의치 않다면 숲 체험을 하기 위해 먼 곳까지 나서야 하는 수고를 감내해야 한다.

부지런한 부모들은 인터넷에서 숲 체험을 함께 할 학부모를 찾아 소모임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한다. 주말에 아이와 짬을 내서 근교에 있는 농촌 테마파크나 텃밭 체험 농장을 다녀오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단순한 일회성 맛보기 체험으로는 부모와 아이가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기 어렵다. 숲 체험은 아이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연을 느끼고 체험하는 데 의미가 있다. 자연 친화 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일상에서 꾸준히 자연을 경험해야 한다.

도시 생활에 익숙한 교사 역시 숲 체험과 생태 학습을 어떻게 진행할지 막막함이 앞선다. 자연 친화 교육이라고 해서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우리 일상에서도 찾아보면 얼마든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이 많기 때문이다.


오감 만족 숲 놀이 10

자연을 느끼기 위해서 멀리 나가거나 거창한 준비물을 구하지 않아도 된다. 가까운 공원과 놀이터에서 자연과 교감하며 누리 과정 요소까지 배울 수 있는 숲 놀이를 즐겨 보자.

1. 벚꽃비가 내리면 신체

준비물 소꿉놀이용 그릇, 바구니

1.유아와 함께 벚나무를 탐색한다.

2.유아가 벚꽃을 담고 싶은 소꿉놀이용 그릇이나 바구니를 선택한다.

3.바람이 불면 선택한 그릇에 누가 벚꽃을 더 많이 담는지 게임한다.

Tip 유아들이 다치지 않게 안전한 곳을 찾아 놀이하며 테이프로 놀이 영역을 미리 표시해도 좋다.

 

누리 과정 관련 요소

신체 운동·건강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신체 운동·건강 >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2. 꽃팔찌 잡기 놀이 신체

준비물 스카프, 바깥에서 수집한 꽃

1. 개나리, 진달래, 벚꽃 등 다양한 꽃을 수집한다.

2. 수집한 꽃으로 꽃팔지를 만든다(스카프 사이에 꽃을 꽂아서 고정해도 좋다).

3. 꽃팔찌 잡기 놀이를 해 본다.


How to play

1. 전체를 네 그룹으로 나눈다.

2. 유채꽃, 개나리, 진달래, 벚꽃으로 팔찌를 만든다.

3. 꽃이 피는 순서대로 유채꽃 팀은 개나리 팀을 잡을 수 있고, 개나리 팀은 진달래 팀을, 진달래 팀은 벚꽃 팀을, 마지막으로 벚꽃 팀은 유채꽃 팀을 잡을 수 있다.

4. 잡히면 교사가 있는 곳으로 모이며, 가장 늦게까지 살아남은 팀이 이긴다.

 

Tip 봄꽃이 피는 시기에 대해 설명해 주고 놀이하면 유아가 더 쉽게 봄꽃 개화 시기를 기억할 수 있다.

일반적인 봄꽃 피는 순서

유채꽃/개나리/진달래/벚꽃


누리 과정 관련 요소

누리 과정 관련 요소

신체 운동·건강 > 신체 인식하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운동·건강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이동하여 운동하기

  

3. 우리 동네 꽃 지도 사회관계

준비물 동네 전경을 표시한 약도, 수집한 꽃, 필기도구, 본드, , 가위, 꽃을 수집할 때 찍은 사진, 꽃 담을 비닐 봉투

1. 꽃을 어디에서 담아 왔는지 지도에 표시한다.

2. 표시한 곳에 꽃을 본드로 붙인다.

3. 그림을 그리거나 꾸미기 재료로 꽃 지도를 꾸민다.

Tip 3차원 입체를 2차원 평면으로 옮기는 작업은 유아들에게 어려울 수 있다. 가능한 상황 단서(사진, 시설물 그림)를 많이 제시하자.

 

누리 과정 관련 요소

사회관계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사회관계 > 사회에 관심 갖기 > 지역 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4. 그림자 옷 가게 사회관계

준비물 돋보기, 바깥 놀이 후 수집한 자연물(봄꽃, , 들풀, 나뭇가지), 자연물 담을 비닐 봉투

1. 바깥 놀이를 하며 자연물을 수집한다.

2, 옷 가게에 가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3. 주인과 손님으로 역할을 나누고 손님이 가만히 서 있으면 주인이 유아의 그림자를 자연물로 꾸며 준다.

Tip 우산, 모자 등의 소품을 더해도 재밌다.

유아의 그림자 대신 나비나 벌 모양의 도안을 오려서 코팅한 뒤 야외에서 들고 다니며 그림자놀이를 해도 좋다.

 

누리 과정 관련 요소

사회관계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회관계 > 사회에 관심 갖기 > 지역 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5. 봄 색상환 예술경험

준비물 바깥 놀이 후 수집한 자연물(봄꽃, , 들풀, 나뭇가지), 흰 천, 색상환표, 식물도감, 그래프

1. 수집한 자연물을 탐색하고 색을 분류한다.

목록

장바구니 담기

상품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

바로 확인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