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육사를 소개해요
  • S2B 학교장터 바로가기

교사교육

HOME > 매거진 > 교사교육

무게 비교 측정 센터


● 만 4세 이상  구매 문의 02)927-2121~3





기획 정세미 기자 사진 이승렬, 윤주성 프리랜서

01. 양팔 저울에 대해 알아보아요
❶ 양팔 저울의 원리를 안다.

·우리가 좋아하는 시소와 비슷하게 생긴 이 물건의 이름은 뭘까요?
·선생님이랑 ○○가 시소를 같이 타면 누가 먼저 바닥에 쿵 떨어질까요?

·양팔 저울에서 반대편보다 더 아래로 떨어진다는 건 더 무거운 물체란 뜻이에요.


❷ 추의 색, 크기, 쓰임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오른손과 왼손에 다른 모양의 추를 올려볼까요? 어떤 것이 더 무겁게 느껴지나요?
·플라스틱 단추가 더 무거울까요? 알루미늄 블록이 더 무거울까요?
·저울에 담아서 직접 비교를 해보아요

❸ 양팔 저울의 바구니에 다양한 추의 무게를 넣고 재어본다.
·나무 블록을 몇 개 더 넣어야 알루미늄 블록이 담긴 바구니보다 아래로 떨어질까요?
·○○는 어떤 블록을 양팔 저울의 바구니에 넣어보고 싶은가요?


02. 양팔 저울이 되어요
❶ 교사가 양팔 저울에 다양한 형태의 추를 걸면서 추에 따라 저울의 높낮이가 어떻게 변하는지 설명한다.

·양팔 저울의 왼쪽 바구니에 이 블록을 넣으니까 어떻게 움직였나요?
·이 블록을 오른쪽 바구니에 담으면 어떻게 될까요?

·내가 생각한 것처럼 양팔 저울이 움직였나요?


❷ 교사가 양팔을 들어서 추의 무게에 따라 달라지는 양팔 저울의 모습을 몸으로 보여준다.
·(오른쪽 바구니에 추를 올린 후) 선생님 오른팔도 바닥으로 툭 떨어졌어요!
·바구니에 있는 물건이 무거우면 바구니가 더 아래로 내려가네요.
·왼쪽 바구니가 오른쪽 바구니보다 더 위에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❸ 아이들도 직접 일어나서 양팔 저울을 온몸으로 표현한다.
·어떤 블록을 먼저 올려볼까요?
·이 바구니에 블록을 올리면 어떻게 될지 몸으로 표현해 보아요.
·이번에는 세 명씩 손을 잡고 양팔 저울이 되어 볼까요?

03. 교실에 있는 물건 측정하기
❶ 추 대신 교실에서 내가 무게를 재고 싶은 물건에 대해 이야기 한다.

·양팔 저울의 바구니에 담고 싶은 물건을 찾아볼까요?
·어떤 물건이 가장 무거울까요?

❷ 내가 찾은 물건과 추를 이용하여 무게를 비교한다.
·플레이콘이 더 가벼울까요, 꽃 단추가 더 가벼울까요?
·이번에는 누가 더 뚱뚱한 추를 만들었는지 함께 볼까요?
·이번에는 어떤 바구니가 더 높이 있을까요?

❸ 교실에서 가장 무거운 물건과 가벼운 물건을 찾아본다.
·어떤 물건이 가장 무거웠나요?
·가장 가벼웠던 물건을 찾아서 순서대로 놓아 볼까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이므로 무단 전재와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보육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장바구니 담기

상품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

바로 확인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