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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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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장윤선, 김상훈 기자
참고자료 및 도서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용 부모상담 가이드북> 육아정책연구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조운주·최일선, 창지사

<아동생활지도> 박정옥·김태인, 양서원

<부모상담 기법> 장문규, 한국부모아동연구소

<부모교육> 김영옥, 공동체

<유아교사의 새로운 도전: 처음처럼> J. Waters, 공동체

<삼성어린이집 인성교육프로그램> 김영옥, 삼성복지재단 <보육시설 학부모 상담(정기개별상담)준비> 한국보육교사회



part 1 부모상담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본 원리


1 마음 읽기 
부모는 자녀의 기관 적응, 또래 관계, 발달 상태, 문제 행동 등에 대해 교사와 상의하기를 원한다. 또한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문제 행동에 대한 해결책을 기대한다.

부모는 자신의 양육 태도와 성과를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부모는 자기 자녀에 대하여 부정적인 내용을 듣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녀의 문제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걱정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정하고 싶지 않은 이중적인 마음이 있다.

부모마다 성격이 다양하고 기관에 대한 기대도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처 방안을 세워 두는 것이 필요하다.
 
2 주도적인 태도 
상담 시간은 제한돼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려면 교사가 대화를 효율적으로 주도해야 한다.

전문성이 바탕이 된 자신감 있는 태도로 부모에게 신뢰감을 준다. 복장 등 외모에서도 전문성이 드러나도록 한다.

학부모가 교사보다 아이에 대하여 더 잘알 수 있다. 그러나 원 생활에 대해서는 부모보다 교사가 더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여 자신감을 갖는다. 

3 친밀감 형성 
교사와 부모는 동반자라는 점을 인식한다.

교사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 되도록 진실한 태도로 상담에 임한다.
 
4 경청 
부모의 언어적인 메시지와 비언어적인 메시지 모두에 귀를 기울인다. 이를 통해 부모와 아이에 대한 폭넓은 정보 수집이 가능하고 부모의 기대와 욕구, 겪고 있는 문제 상황 등을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다.

부모와 아이의 정보를 받아들일 때 교사의 사회문화적 배경이나 교육 정도, 개인적 가치관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방법으로 부모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음을 표현한다.
 
5 수용적인 태도 
부모의 생각에 동조할 수없는 경우라도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는 다. 직접적인 거부보다는 서로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공감 
공감은 서로 마음을 깊게 나누는 과정이며 친근함을 표현 하는 방법이다. 부모의 말에 공감을 표시하며 아이 문제를 함께 걱정하는 동반자라는 점을 보여 준다.

부모의 정서에 공감한 내용을 부모에게 재전달할 때는 부모가 말한 내용의 핵심을 파악하여 짧고 정확하게 전달한다. 이때 부모의 이야기가 중복되거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중간에 서로의 의미를 정리 하는 것이 좋다. 
 
7 효과적인 질문 사용 
가능하면 개방적인 질문을 사용하여 부모가 좀 더 포괄적인 의견, 사고, 감정 및 관점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왜’라는 질문은 질책을 당하는 느낌을 줄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부모의 질문에 가급적이면 단정적이고 결정적으로 답변하지 않도록 한다.
 
8 아이에 대한 애정 표현 
“참 예뻐요.” “너무 잘해요.” 등 두루뭉술 하게 표현하기보다는 ‘남다르게 생각하고 표현하는 창의력을 가졌다’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고 리더십이 있다’ 등 아이만이 가진 장점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9 아이의 문제를 이야기할 때는 조심스럽게 접근 
부모도 아이의 문제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으므로 아이의 강점에 대하여 충분히 이야기한 후에 이 문제를 꺼낸다.

완곡하게 표현하도록 노력한다.


10 협력 관계 형성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 교사와 부모가 협력할 때 아이에게 최적의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인식한다.

부모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아이의 발달과 교육을 위해 부모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전달한다.기본생활습관, 인성과 관련된 덕목은 별도로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계되어 내면화되므로 교사와 부모가 서로 협력할 수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질서, 청결, 절제 중어느 한 가지부터 시작하면 점차적으로 연계 효과가 나타난다.
 
★ 부모가 듣고 싶은 말

·아이의 잘하는 점 여러 개, 아이의 미흡한 점 한두 개

·친구 관계, 식사 습관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

·직장맘 고충,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칭찬과 격려
 
★ 부모가 듣고 싶지 않은 말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말

·무턱대고 ‘다 잘하고 있으니 걱정 말라’는 말

·시설 상황상 어쩔 수 없다는 핑계

·부모의 양육 방법을 크게 바꿔야 한다는 요구 
 


part 2 단계별 부모상담 실행 절차
 ​

1 사전 준비 
관찰일지, 행동발달기록부, 포트폴리오, 활동 사진, 자유선택활동 놀이계 획표 등 영유아와 관련된 개인별 자료를 준비해 둔다.

통신문을 통해 면담을 알린 후 부모가 가능한 시간과 면담자의 시간을 맞추어 적절한 날짜와 시간을 정한다.

부모의 양육 행동을 알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사전에 배부하여 회수하고, 면담에 활용한다.

생활기록부에 나타난 부모 연령과 직업, 가정 환경 조사서에 기술한 교육적 관점, 양육 태도 등을 살펴보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당일 준비 
각 반 교실에 좌석을 마련한다. 효율적인 대화를 위해 70c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정면을 마주 보는 것이 이상적이나 공간이 좁은 경우 90도 정도로 비스듬히 앉아서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와 관련된 파일 등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때 펼쳐 놓고 볼 수 있도록 책상 놓을 공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벽에 걸린 조그만 그림이나 작은 소품도 분위기를 따뜻하게 만들고 대화를 풀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드러운 음악을 작게 틀어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차 몇 가지와 컵을 준비한다.

교사용 아이 개인 면담지와 펜, 학부모를 위한 메모지와 펜을 준비한다.
 
시작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와 아이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생각해 본다. ‘나는 이 부모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나?’ ‘아이의 행동 때문에 이 부모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비난하고 있지는 않은가?’ 등 부모와 아이에게 쌓인 감정이나 선입견, 편견을 정리 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날씨에 관한 내용이나 당일 아이의 기분 상태 등에 관한 이야기를 먼저 꺼냄으로써 서먹한 분위기를 완화 하고 부모가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
 
- 친밀감 형성을 위해 교사가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열고 표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심을 담아 “OO를 맡게 되어 기쁩니다.”

“OO와 함께 생활하게 되어 너무 좋습니다.”와 같이 표현한다.

- 인사말을 나눈 후 무슨 말을 꺼낼지 생각해 두어야 한다. 날씨에 대한 인사, 계절에 따른 원 주변 환경 변화를 언급할 수도 있고, 오고가는 교통편 등에 대해 교사가 먼저 물어봄으로써 부모에게 편안한 마음을 줄 수도 있다. 
 
상담의 목적을 밝히고 상담 내용은 비밀이 보장된다는 것을 알려 부모와 신뢰감을 형성한다.

부모는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므로 누리과정 내용, 국가 지침 등 근거 자료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전개
아이의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 바람직한 행동이나 좋은 점부터 말한다.

부모의 걱정을 수용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가 툭하면 화를 내서 걱정이에요.”라고 이야기한다면 “괜찮을 거예요. 원에서는 안 그런데요.”라고 일축하기보다는 주로 언제, 어디서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자세히 물어봄으로써 함께 해결책을 찾아 나간다.

교사가 ‘공격적’ ‘산만’ 같은 부정적인 용어로 아이를 고정화시키면 부모는 마음에 상처를 입을 뿐 아니라 아이의 상황을 극단적으로 판단하여 문제시하게 된다. “갑자기 예민 하게 반응할 때가 있어요.” “좀 한눈을 팔 때가 있어요.” 등으로 완곡하게 표현한다.

부모를 정면으로 대하고 눈을 마주친다. 의견에 공감한다는 의미로 종종 고개를 끄덕 이거나 미소를 짓는 등의 행동으로 진행을 부드럽게 한다.

아이에 대한 중요한 결정은 부모의 몫임을 명심하여 부모 대신 앞선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한다.

다음과 같이 비판하거나 평가하는 말투는 되도록 피한다.
 
- 부모보다 앞서서 아이의 행동을 예견하는 듯한 메시지. 예) “OO가 원래 그래요? 저는 그럴 줄 알았어요.”

- 아이의 문제 행동 상황을 단언하는 메시지. 예) “OO는 --가 분명합니다. 매번 그렇더 라고요.”

- 부모의 의견을 존중하기보다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메시지. 예) “제 생각은 어머니와 다릅니다.”
 
5 마무리
서두른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당한 시간(약 30분)에 면담을 종료한다. 마무리하는 데도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갑자기 끝나지 않도록 한다.

부모가 이야기한 내용과 바라는 점 등을 간결하게 정리해 준다.

추후 언제든지 의견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다.


6 평가 및 추후 활용 
상담이 끝나면 아이의 특이 사항, 부모의 특성 등 면담 내용을 정리하여 기록하고 보관한다. 나중에 정리하려면 기억이 잘 나지 않고 분량도 많아져 쉽지 않으므로 그날그날 정리하도록 한다. 
상담 내용의 과정과 방향성을 분석하여 교육 방향을 정한다.

추후 필요에 따라 수시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상담 내용은 항시 기억하도록 노력한다. 




part 3 부모 유형별 상담 기술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행동하는 부모

·교사는 부모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자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부모가 말하는 것을 경청하고 부모가 말하는 어떤 것도 방해하지 않는다.

·방어적으로 대처하지 않되 융통성 있는 자세로 가능한 한부모의 아이디어를 수용한다.


양육 방법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부모


·자녀의 교육에 부모를 참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한다.

·자녀와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및 자료를 알려준다.

·부모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추후 부모-교사 모임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불평이 잦은 부모
 
·부모가 실제적인 문제를 지적할 수 있으므로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실행 가능한 것이면 제안을 수용한다.

·불평을 들어 주되 불평에 동의하거나 사과하지 않는다.
 
교육적·비교육적 소문에 대해 민감한 부모
 
· 일단 부모의 의견을 경청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실 여부를 알려 준다.

· 교육 내용과 목표, 근거 등은 가능한 한 공개하고 자세한 설명을 하여 신뢰감을 준다.
 
불친절하고 적대적인 부모 
 

·자녀의 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보여 준다.

·부모의 긍정적인 행동을 칭찬한다.

·부모가 화를 내면 감정을 가라앉힐 시간을 준다.

·부모를 공격하지 않고 친절함을 유지한다.


반응이 없고 부끄러워하는 부모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부모의 생각을 끌어낸다.·

·부모를 격려한다.

·반응할 시간을 준다.

·부모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점차 부모의 참여를 증가시킨다.


빠른 변화를 원하는 부모
 
·아이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변화는 때가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아이가 준비되었을 때 자극을 주고 끌어 주는 것이 아이에게 최상의 결과를 안겨 준다는 점을 설명한다.

·부모의 조급함이 오히려 아이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좋다.
 
학습 프로그램을 과도하게 요구하는 부모
 
·학습 프로그램은 흥미와 재미가 덜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동기를 쉽게 상실하고, 이 문제는 학령기에 학습 부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인지 발달에도 단계가 있고 그런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당한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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