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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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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이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감수 이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정리 김상훈 기자




1. 우리 아이가 장애통합반에 들어가는 것이 싫어요. 반을 바꿔 주세요.
 
Q 장애통합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통합반의 비장애아 학부모 한 분이 아이의 반을 옮겨 달라고 요청합니다. 자신의 아이가 아직 어려서 다른 아이를 따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행여나 장애아의 행동을 따라 할까 봐 염려된다고 합니다. 반을 바꿔 주지 않으면 다른 어린이집으로 옮기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위 사례와 같은 불만은 통합반의 비장애아 학부모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장애아와의 통합교육이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부모교육과 개별 상담을 통해 장애아를 따라하는 행동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오히려 비장애아와 장애아가 함께 교육 받을 때 발달, 행동, 태도 면에서 더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있음을 알려 줍니다. 신학기 O·T 때는 어린이집의 철학과 장애통합어린이집의 특성을 이해시켜 학부모가 함께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그 밖에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하여 더불어 사는 마음을 기르도록 합니다.
 
2 . 대체교사가 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Q 교사 연차 휴가로 대체교사가 왔습니다. 학부모들이 대체교사가 와서 아이들이 낯설어하며 운다고 항의 전화를 합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보육교사 등 보육교직원의 근무시간 및 근로조건은 근로기준법을 따라야 합니다. 연가 역시 마땅히 주어져야 합니다.

교사가 장기간 연가를 사용할 경우 사전에 연가를 계획하고 학부모에게 알려 일정을 조율합니 다. 가능하다면 신학기 O·T 시 연가에 대해 안내하고 일정을 알려 사전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대체교사 지원은 안전하고 즐거운 보육이 이루어지는 데 매우 중요한 제도임을 알려 줍니다. 다만 영유아가 적응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해당 반에 대해 잘 아는 협력 교사나 원장이 도움을 주어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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