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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어린이집 적응기간, 떨어지지 않으려는 우리 아이!

작성자 BOYUKSA(ip:)

작성일 2024-03-07

조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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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위 가상 상황은 부모상담 또는 영유아의 놀이 상황에서 자주 나타나는 고민, 걱정 내용을 기반으로 한 내용입니다.

저작권자 ⓒ 보육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고 적응기간을 지내다 보면 더 자주 접하게 되는 상황이에요.

 

가족과 떨어지기를 무척 힘들어하는 아이들은 곧 사지로 끌려가는 병사처럼 무섭고, 

불안한 공포의 감정이 드는 ‘전쟁’ 이상의 무서운 상황일 수 있어요. 

 

그렇기에 매번 버티고 매달리며 괴로워하는 것이지요. 

 


‘저랑 아이랑 애착이 잘 형성됐나 봐요. 
저를 너무 좋아해서 안 떨어지려고 해요.’ 


아이의 분리불안은 애착이 잘 맺어지지 않아서 나타난답니다.

 


STEP 1. 나와 아이 사이의 애착 살피기

 

 애착은 가족, 어른과 아이 사이에 보이지 않는 고무줄과 같아요. 


이 고무줄이 단단하다고 믿으면 아이는 

어느 정도 거리가 떨어져도 불안해하거나 걱정하지 않아요. 

 

분리불안이 심한 경우 집에 함께 있으면서 소중하다고 여기는 어른의 존재가 

잠깐 화장실만 가도 불안해하고, 

잘 놀다가도 자리에 있는지를 자주 확인하기도 해요.

 


이럴 때, 과잉보호를 하면 나아질까요? 

 

때로는 아이를 조금 더 믿고 간단한 일은 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실패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아이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 필요해요. 


잘 길러진 면역력이 있다면 아이가 자라면서 

불가피한 독립적인 상황에 대해 스스로 차근차근 적응할 수 있어요.

 


STEP 2. 우리 아이도 분리불안?

 

 무작정 아이를 믿고 스스로 해결하게 두라는 게 아니에요. 

아이의 발달과 건강 상태, 개별적인 기질에 맞게 책임감을 길러주는 게 필요해요. 

 

작은 일은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게 해주는 것, 

오늘 간식의 선택지를 고를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은 

간단한 선택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만족감와 자신감을 느끼도록 도와준답니다.

 


 아이와의 놀이 과정에서도 아이가 주도해서 놀이를 이끌어가도록 도와주세요. 


어떤 놀이를 할지, 놀잇감은 무엇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역할은 어떻게 정할지, 

놀이 약속은 어떻게 정할지 등 크고 작은 결정을 아이가 스스로 그리고 함께 정해 보세요. 

 


나아가 낯선 환경과 상황에 대해 아이와 함께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아요. 


장소, 사람, 환경에 대해 아이가 낯설고 공포를 느낀다면 

여러 번 자주 접하여 경계를 낮추고, 

익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른들의 노력이 필요해요.

 


STEP 3. 제일 좋은 방법은 놀이로 경험하는 것!

 

 불안이 높은 아이는 물이나 모래, 비눗방울, 찰흙과 같은 놀이 소재를 활용하면 좋아요. 


형태가 정해지지 않고, 놀이 방법 또한 놀이하는 주체가 흥미에 따라 이끌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긴장을 줄이는데 도움이 돼요. 

 

만지작거리고 주물럭거리고, 치고, 불면서 아이가 이끄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만들고 표현하는 과정을 경험해요. 


또 마음에 들지 않은 결과물에 대해 쉽게 망가뜨리고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아이의 선택, 선택에 따른 성취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답니다.

 

 

 아이와의 애착 형성에는 적기가 있고, 적기라고 생각했던 시기가 지나도 

세심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아이도 종종 있지요. 


가장 중요한 건 아이의 발달, 기질, 현재 환경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책임감을 길러주는 것! 

 

독립된 상황에 끝에는 언제나 가족, 어른이 있음을 인지할 수 있는 것, 

아이와의 관계의 탄탄함이 뒷받침 되는 것이라는 걸 기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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